1372 소비자상담센터 상담전화 중 ‘침대’

25일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지난 5월 ‘1372 소비자상담센터’에 걸려온 상담전화 ’ ‘스프링매트리스’

이벽솔기자 | 입력 : 2018/06/25 [10:08]

 

25일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지난 5월 ‘1372 소비자상담센터’에 걸려온 상담전화 중 ‘침대’ ‘스프링매트리스’ ‘라텍스매트리스’ 등 관련 상담이 전월(2018년 4월)보다 대폭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4월과 비교하면 침대 상담은 약 31배(3122.9%), 스프링매트리스는 약 19배(1852.6%), 라텍스매트리스는 약 4배(406.4%) 정도 증가했다는 게 소비자원의 설명이다.

지난해 같은 달(2017년 5월)과 비교하면 침대는 약 39배(3873.3%), 스프링매트리스는 약 30배(2991.7%), 라텍스매트리스 관련 상담건수는 약 8배(852.0%) 증가했다. 인체에 유해한 라돈성분이 대진침대에서 기준치 이상으로 검출되었다는 언론보도 영향이 컸다고 소비자원은 분석했다.

5월만 놓고 보면 침대 관련 상담은 총 1만410건이며 제품의 빠른 회수요청 환급 및 손해배상 요구 원자력안전위원회가 발표한 제품과 회수 대상 선정 외의 제품에서 라돈 검출 문의 대진침대 집단분쟁조정 신청 후 처리진행 사항 등이 주요 내용이었다.소비자원은 침대 관련 문의가 40대 이상 연령층에서 가장 많았다고 밝혔다.

 

상담건수 2018년 5월『1372 소비자상담센터』소비자상담은 76,485건으로 전년동월(66,147건)대비 15.6%(10,338건), 전월(63,846건)대비 19.8%(12,639건) 모두 증가함. (증가율 상위 품목) 전년동월대비 증가율 상위 품목은 침대류(‘침대’(3,873.3%), ‘스프링매트리스’(2,991.7%), ‘라텍스매트리스’(852.0%) 포함), ‘치과’(464.3%), ‘투자자문(컨설팅)’(369.2%) 등의 순이며, 전월대비 증가율 상위 품목은 침대류(‘침대’(3,122.9%), ‘스프링매트리스’(1,852.6%), ‘라텍스매트리스’(406.4%) 포함), ‘치과’(250.1%), ‘에어컨’(99.6%) 등의 순임.

 

인체에 유해한 라돈성분이 대진침대에서 기준치 이상으로 검출되었다는 언론보도 이후, ‘침대’, ‘스프링매트리스’, ‘라텍스매트리스’ 관련 상담이 전년동월 및 전월대비 대폭 증가함. 또한, 투명치과의 교정 부실진료 및 부작용으로 ‘치과’ 상담도 대폭 증가함. 한편, 투자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며 ‘투자자문(컨설팅)’ 상담이 전년동월대비 증가했고, 무더위가 시작되며 제품설치 및 A/S 관련 ‘에어컨’ 상담이 전월대비 증가함.

 

(판매방법) 특수판매 관련 상담은 20,862건으로 전체 상담의 27.2%이며, 유형별로는 ‘전자상거래’ 관련 상담(13,644건)이 가장 많았고, ‘방문판매’ (2,989건), ‘전화권유판매’(1,637건), ‘TV홈쇼핑’(1,198건) 등의 순임. 전자상거래’는 항공여객운송서비스, 운동화, 호텔, ‘방문판매’는 인터넷교육서비스, 정수기대여(렌트), 상조서비스, ‘전화권유판매’는 이동전화서비스, 투자자문(컨설팅), 초고속인터넷, ‘TV홈쇼핑’ 국외여행, 믹서기, 에어컨 관련 상담이 많았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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