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웨이 공동 창업자, 리치 디보스(Richard M. DeVos) 별세

암웨이를 이끈 대표이자 자선사업가인 리치 디보스의 사망에 대한 기업 및 지역사회 애도 이어져

김현정기자 | 입력 : 2018/09/10 [00:46]

 

 

암웨이의 공동 창업자인 리치 디보스(Richard M. DeVos) 회장이 2018년 9월 6일 미시건주 에이다에 위치한 자택에서 가족이 지켜보는 가운데 평화롭게 숨을 거뒀다. 사망 원인은 감염으로 인한 합병증이었다.
새로운 영감과 동기를 불러일으키는 리더이자 누구나 자신 만의 사업을 꾸릴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암웨이의 대표적인 직접 판매 방식을 개척한 선구자로 더 잘 알려진 디보스 회장은 미국프로농구(NBA) 올랜도 매직의 구단주였으며, 작고한 부인 헬렌과 함께 자선 사업가로 활발한 활동을 펼치기도 했다.
‘호라티오 엘거상(Horatio Alger Award)’ 수상자이기도 한 디보스 회장의 삶은 굳건한 노력을 통해 초라한 시작을 위대한 성공으로 이끈다는 아메리칸 드림을 그대로 구현한 것이었다. 1926년 3월 4일 미시건주 그랜드래피즈에서 태어난 디보스 회장은 자라면서 대공황 시기를 직접 경험했다. 디보스 회장은 사업 활동에 대한 자신의 관심은 항상 스스로 사업을 해보라며 격려해준 아버지 덕분이라고 여겼다.
디보스 회장의 사업가적 기질은 고등학교 같은 반 친구인 제이 밴 엔델(Jay Van Andel)을 만나면서 한층 다져졌다. 두 사람은 그랜드래피즈 크리스천 고등학교 재학 시절 자신들만의 사업에 대해 꿈을 키우기 시작했다. 이들의 우정은 디보스 회장이 엔델 회장의 1931년식 포드 모델 A를 타고 통학하는 대신 주당 25센트를 주기로 계약을 맺으면서 더욱 단단해졌다.
제2차 세계대전 기간 동안 해외에서 복무한 뒤 제대한 두 사람은 비행학교 및 미시건주 최초의 드라이브인(drive-in) 레스토랑 등 일찌감치 다양한 사업 활동을 전개했다. 이들은 1948년 두 개 사업체에 대한 지분을 모두 매각해 코네티컷주에서 요트를 한 척 구매해선 요트를 몰아본 경험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카리브해까지 요트 여행을 떠났다. 낡은 목재 스쿠너(돛대가 두 개인 요트)였던 ‘엘리자베스(Elizabeth)’호는 쿠바 해안가에서 침몰하고 말았다. 지나가던 화물선이 이들을 구해줬고, 이들은 육로로 남미까지 여정을 이어갔다.
1949년, 두 사람은 49달러를 투자해 비타민 생산업체이자 직접 판매 업체인 뉴트리라이트의 독립적인 디스트리뷰터로서 대성공을 거뒀다. 캘리포니아에 위치한 비타민 생산업체인 뉴트리라이트는 직접대면방식의 판매 활동을 이용했고, 두 사람은 이후 1959년 둘의 고향인 미시건주 에이다에서 단일 제품인 다목적 세정제 L.O.C를 들고 암웨이를 창업하면서 이 방식을 도입했다. 이들을 통해 한층 다듬어진 직접 판매 방식은 전 세계 개인 사업자들에게 자신만의 사업을 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사업 첫 해를 무사히 보낸 뒤, 두 사람은 폐주유소 부지로 이전했다. 미시건주 에이다에 소재한 암웨이의 본사가 현재 위치한 곳이다. 50여 년 간, 두 사람의 사업은 수십억 달러 규모의 국제적 회사이자 세계적인 직접 판매 기업으로 성장했다.
디보스 회장은 회사 설립 당시부터 1993년까지 암웨이 대표로 활동했으며, 이후 암웨이 대표직은 그의 아들인 딕이 승계했고, 2002년엔 덕(Doug)에게 이어졌다. 아버지의 전통을 그대로 잇고 있는 덕 디보스(Doug DeVos) 회장은 공동 창업자인 제이 밴 엔델 회장의 아들 스티브 밴 엔델(Steve Van Andel) 회장과 함께 공동으로 경영을 책임지고 있다. 리치 디보스 회장은 별세하기 전까지 암웨이 이사회에서 활동해 왔다. 제이 밴 엔델 회장은 지난 2004년 12월 작고했다.
스티브 밴 엔델 암웨이 회장은 “디보스 회장과 아버지는 암웨이라는 회사를 일으켜 세웠으며, 여러가지 의미에서 암웨이의 심장이자 영혼인 분이셨다.”며 “그가 가진 비전과 정신이 지난 50년 간 임직원 및 암웨이 사업 파트너(ABO: Amway Business Owner)들에게 영감을 주었다. 모든 암웨이 가족의 가슴과 정신에 그가 불어넣어준 사랑은 그 누구와도 비교할 수 없는 것이었다. 우리 모두 그를 몹시도 그리워할 것이다.”고 말했다.
영감을 불러 일으키는 강연자로서 어워드를 수상하기도 했던 디보스 회장은 전 세계 수십만 명의 암웨이 사업 파트너들에게 동기를 부여했으며 미국 각지에서 다양한 기업체 및 자선 사업 단체를 대상으로 강연을 진행하느라 바쁜 일정을 보냈다. 스스로 “치어리더”임을 자부하던 디보스 회장은 집필 활동은 물론, 전 세계를 돌며 수천 회에 이르는 강연 및 인터뷰 활동을 통해 자유, 가족, 믿음 및 자선의 가치를 강조했다. 디보스 회장은 독실한 기독교 신자로서 성찰의 의미로 강연 기회가 주어질 때마다 스스로를 “은총으로 구원받은 죄인에 불과하다”고 소개하는 것으로 유명했다.
디보스 회장은 BELIEVE! (1975), Compassionate Capitalism (1993), Hope From My Heart (2000), Ten Powerful Phrases for Positive People (2008) 및 Simply Rich (2014) 등 다섯 권의 저서를 남겼다. 이 중, Simply Rich는 자신의 사업, 믿음, 가족, 그리고 가난한 기독교 가정에서 자라나 암웨이의 공동 창업자로서 성공을 거둘 때까지 그를 지탱해준 핵심 가치를 되돌아보는 회고록이다.

 

올랜도 매직

디보스家는 1991년 9월 올랜도 매직을 인수했다. 올랜도 매직의 목표는 매 순간마다 전설적인 활동을 전개해 농구 코트 안팎에서 진정한 세계 챔피언이 되는 것이다. 올랜도 매직은 5회의 지구 우승(1995, 1996, 2008, 2009, 2010)을 거두고, 시즌 50승 고지를 일곱 차례 넘었으며, 1995년 및 2009년에는 동부 컨퍼런스 타이틀을 거머쥐기도 했다. 2016년, 디보스 회장은 올랜도 매직 명예의 전당에 이름을 올렸다.

알렉스 마틴스(Alex Martins) 올랜도 매직 CEO는 “디보스 회장의 끝없는 너그러움, 영감을 주는 리더십 및 쉽게 동화시키는 열정은 언제나 기억에 남을 것이다. 한 마디로, 디보스 회장은 올랜도 매직 팬이라면 누구나 팀에 있길 바랄 법한 올랜도 매직 최고의 치어리더이자 최고의 구단주였다. 디보스家에서 올랜도 매직을 인수할 당시, 디보스 회장의 비전은 팀과 구단이 중부 플로리다 지역 사회 발전을 위한 발판이 되자는 것이었다. 이러한 위업은 올랜도 매직의 지역사회 활동 및 자선 활동 모두에서, 그리고 열정과 굳건한 직업 정신 및 정직을 바탕으로 경기에 임하고자 노력하는 과정에서 그대로 이어질 것이며, 다양한 삶을 살아가는 이들 모두를 하나로 이어줄 것이다.”고 말했다.


 자선 사업 활동 업적
매년, 시사잡지 포브스가 선정하는 세계 최고 부호 순위에 오르던 디보스 회장은 자신의 성공을 자선 사업가 겸 지역사회 지도자로서 나누고자 했다. 디보스 회장은 시간과 지도력을 발휘해 다양한 자선 활동에 나섰으며, 작고한 부인 헬렌과 함께 ‘리처드 앤 헬렌 디보스 재단(Richard and Helen DeVos Foundation)’을 통해 적극적으로 기부 활동을 전개했다.
1970년대, 디보스 회장은 뉴 그랜드래피즈 위원회(New Grand Rapids Committee) 회장으로서 디보스 공연홀(DeVos Performance Hall) 건립 등 그랜드래피즈 시내 중심가의 활성화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했다. 디보스 회장과 제이 밴 엔델 회장은 암웨이가 인수한 옛 팬트린드 호텔의 리노베이션을 추진했으며, 현재 암웨이 그랜드 플라자 호텔로 변모했다. 디보스 회장과 밴 엔델 회장은 또한 암웨이가 소유한 JW 메리어트 호텔을 이끌었다.
디보스 회장과 작고한 그의 부인은 디보스 플레이스 컨벤션 센터 및 헬렌 디보스 어린이 병원 등 다양한 지역사회 프로젝트를 지원했다.
이들 부부는 또한 뉴 멕시코 지역의 리호보스 크리스천 스쿨, 주니 크리스천 스쿨 등 크리스천 교육 기관도 지원했으며, 이들 학교는 현재까지도 100년 이상의 역사를 통해 아메리카 원주민 어린이를 위한 교육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이외에도, 그랜드래피즈 크리스천 고등학교 내 리처드 앤 헬렌 디보스 예술 예배 센터, 캘빈 컬리지 내 디보스 커뮤니케이션 센터, 리 대학교 내 헬렌 디보스 교육 대학 등이 있다. 이외에도 이들이 후원한 고등 교육 기관으로는 뉴욕시의 킹스 컬리지, 그랜드밸리 주립 대학교, 노스우드 대학교, 미시건 주립 대학교 의과대학, 호프 컬리지 등이 있다.
두 사람은 중부 플로리다 지역에 오래도록 거주한 주민으로, 다양한 시민단체, 교육단체 및 종교단체를 지원했다. 올랜도 매직은 다양한 행사 후원, 무료 티켓, 선수 사인 상품, 지원금 등을 통해 지역 사회를 지원하고 있다. 이외에도, 지난 28년 간, 지역 내 다양한 비영리 지역사회 단체들이 올랜도 매직 청소년 재단을 통해 지원을 받았다. 올랜도 매직 청소년 재단은 불우 청소년을 위한 활동을 전개해 100만 명이 넘는 청소년이 혜택을 입었다. 올랜도 매직 지역사회 활동 프로그램은 매년 10만 명에 이르는 어린이들에게 혜택을 주고 있으며, 올랜도 매직 구단 직원들이 참여하는 매직 봉사활동 프로그램(MVP)을 통해 제공되는 지역사회 봉사활동은 매년 7천 시간을 상회하고 있다.
디보스 회장 부부는 국립 헌법 센터(National Constitution Center) 및 미 장애인 협회(National Organization on Disability) 등 국공립 단체에도 기부 활동을 전개했다.
2006년 이들 부부는 자선 원탁 회의(Philanthropy Roundtable) 윌리엄 심슨 자선 활동 리더십 상(William E. Simon Prize for Philanthropic Leadership)을 수상했다. 2010년에는 헤리티지 재단의 클레어 부스 루스 상(Clare Boothe Luce Award)을 수상했으며, 2012년에는 직접판매협회로부터 평생공로상(Lifetime Achievement Award)을 수상했다.


기독교인으로서의 믿음
디보스 회장과 작고한 부인 헬렌 디보스는 이들의 나눔 활동에 대한 동기 부여는 바로 기독교인으로서의 믿음과 하나님이 주신 재물의 관리자로서의 책임감이었다고 술회했다. 크리스천 교육 외에도 이들은 교회 및 성직자에 대해서도 지원활동을 펼쳤다.
디보스 회장은 기독교 개혁교회(Christian Reformed Church)의 이사회(Board of Home Ministries) 이사로 활동했으며, 작고한 부인 헬렌과 함께 선교 활동에 대한 지원을 아낌없이 제공했다. 디보스 회장은 그랜드래피즈 지역의 라그레이브 애비뉴 기독교 개혁교회에서 장로직을 맡았으며, 플로리다주 포트 로더데일의 코럴 리지 장로회 교회의 신도였다.
 적극적인 정치 후원
디보스 회장은 공화당의 적극적인 지지자이자 주요 후원자였다. 디보스 회장은 제럴드 포드 대통령, 조지 부시 대통령 부자 및 윌리엄 클린턴 대통령과 친분을 나눴다. 로널드 레이건 대통령은 디보스 회장을 대통령 직속 AIDS 위원회에 임명했다. 디보스 회장은 공화당 전국 위원회의 재무 담당 회장으로 활동했으며, 전국 공화당 하원 위원회의 자문 위원회 위원이었다.
 시민단체 활동
디보스 회장은 지역 및 전국 단위의 다양한 단체에서 이사회 활동에 참여했다. 지역 단위 활동으로는 헬렌 디보스 어린이 병원의 명예 위원회 위원, 스펙트럼 헬스 이사회 소속 이사, 그랜드래피즈 경제인 클럽 대표 및 하트 오브 웨스트 미시건 유나이티드 웨이의 디렉터, 그랜드래피즈 주니어 어치브먼트 대표, 제럴르 포드 재단 이사회 이사 등이 있다.
전국 단위 단체에서 맡은 주요 직책은 직접판매협회 이사회 이사 및 회장, 직접판매교육재단 회장, 미국제조협회 디렉터, 미국헌법센터 이사회 이사, 미 장애인 협회 이사회 이사 및 창립 회장, 장기 이식 네트워크 강연 조직 회장, 자유 재단 이사회, 미국 정책 협의회 대표 등이 있다.
 
 
 
 
 
 수상 내역
디보스 회장은 다양한 어워드를 수상했으며, 이 가운데 대표적인 사례로는 Norman Vincent Peale Award for Positive Thinking; Direct Selling Association Hall of Fame and Lifetime Achievement Award; Direct Selling Education Foundation Circle of Honor Award; Junior Achievement National Business Hall of Fame; Horatio Alger Association Horatio Alger Award; American Marketing Association Edison Award; Sales and Marketing Executives International Academy of Achievement; Salvation Army William Booth Award; Napoleon Hill Gold Medal Award for Free Enterprise Achievement; The Philanthropy Roundtable William E. Simon Prize for Philanthropic Leadership;  Woodrow Wilson International Center for Scholars Corporate Citizenship Award; Intercollegiate Studies Institute Trustee’s Award for Distinguished Service and Charles H. Hoeflich Lifetime Achievement Award; the Orlando Magazine Best Corporate Citizen Award; Grand Rapids Symphony Bravo! Award; and the Michigan Republican House and Senate American Spirit Award 등이 있다. 디보스 회장은 또한 미국 내 다양한 대학으로부터 14개의 명예 박사 학위를 받기도 했다.

리치 디보스(Richard M. DeVos)
디보스 회장은 1926년 3월 4일 미시건주 그랜드래피즈에서 태어났으며, 그랜드래피즈 크리스천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캘빈 컬리지에서 수학했으며, 1944년부터 1946년까지 미 공군에서 복무했다. 미시건주 그랜드래피즈 출생으로 현재는 작고한 헬렌 밴 웨셉(Helen J. Van Wesep) 여사와 1953년 결혼했다.
디보스 회장은 사랑하던 부인 헬렌을 먼저 떠나보내야 했으며, 딕과 벳시, 댄과 파멜라, 체리, 더그와 마리아 등 자녀 및 자녀 내외, 릭과 멜리사, 엘리사와 네이트, 안드레아와 마이클, 라이언, 카산드라와 히스, 시드니와 앤드류, 콜, 해나, 케이티, 벤, 제사, 에디, 댈튼, 미카엘라와 조던, 먼로, 올리비아 등 손주 및 손주 내외, 클라라, 슬로앤, 레밍턴, 리처드, 윌헬미나, 오렐리아, 태거트 및 리벤 등 증손주들과 여생을 보냈다. 디보스 회장은 버니스 헤이즈 및 재니스 코트 등 두 명의 누이와도 여생을 함께 보냈다.
추모 활동
유가족은 화환을 정중히 거절하고 그랜드래피즈 크리스천 스쿨 협회, 헬렌 디보스 어린이 병원, 라그레이브 애비뉴 크리스천 개혁 교회 또는 재소자 담당 성직자들에게 추모 성금을 보내주길 요청했다.
 

자세한 사항은 www.RichDeVos.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 목
내 용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TOP 10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