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명선박사]네트워커 ‘일’에 몰입할 때 행복은 찾아온다.

제27주(10월 28일-11월 3일)네트워커 ‘일’에 몰입할 때 행복은 찾아온다.

김현정기자 | 입력 : 2018/10/28 [11:23]

 

▲     ©네트워크신문편집국

 

27(1028-113)

 

에 몰입할 때 행복은 찾아온다.

 

프로이트는 행복의 조건으로 일과 사랑을 들고 있다. 일 그 자체가 축복이요, 행복의 산실이다. 일은 직업을 포함한 광범한 개념이다. 일은 생존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수단이기도 하지만,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하면서 사회에 기여함으로써 보람을 느끼며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다. 그러나 경쟁이 심한 사회에서 일자리를 찾는 것도 쉽지 않고, 소명의식을 가지고 일한다는 것이 쉽지 않다. 그래도 자기가 좋아하는 일을 찾아 소명의식을 가지고 일하면서 지속적으로 행복을 누리는 것이 성공한 인생이다.

 

 

1028():

 

은 직업을 포함한 광범한 개념이다.

 

많은 사람들이 일은 사랑과 함께 행복의 양대 요소라고 말한다. 일은 단순한 노동이 아니라 행복의 원천이며, “일을 하는 사람은 축복을 받은 것이다”(시편 23:3). 직업의 만족도가 행복의 요소 중 가장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는데, 사람들은 인생의 의미를 직업에서 찾고, 일하는 시간이 생활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직업은 기본적으로 생계수단으로써 돈을 버는 일을 말하는데, ‘은 직업을 포함하여 보수와 상관없이 하는 모든 노동을 포괄하는 개념이다. 피카소는 직업은 나에게 생존을 위한 호흡이다. 일할 수 없다면 나는 숨 쉴 수 없다.”고 했다. 노동의 일차적인 목표는 빵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있다. 자유롭게 하는 노동은 행복을 가져다주지만, 강제로 하는 노역은 불행을 안겨준다. 자유로운 노동은 인간에게 활력을 불어넣고, 고통·번뇌·망상과 외로움을 극복해 줌으로써 정신건강의 원천이 된다. 일에 몰입할 때 즐거움이 생기고, 효율성이 높아지며, 직업만족도가 올라간다. 일을 통해서 인간은 만족감과 성취감을 느끼고, 행복의 세계로 들어가게 된다. 그러므로 직장을 사랑하고 일을 즐기는 것이 행복으로 가는 길이다. 그래서 안정적인 직장에서 일하거나 원하는 일을 할 때 긴 행복을 느끼게 된다. 이러한 일의 성과로써 탄생하는 것이 문명이요 문화이다. 그러므로 일을 하고 있는 것이 곧 축복임을 명심하고, 일을 하면서 보람을 느끼고 풍성한 인생을 꾸려가야 한다. 좋아하는 일을 하면서 일에 몰입하는 것이 행복으로 가는 길이다.

 

 

1029():

 

직업은 생계 · 성취 · 소명을 위한 것으로 분류할 수 있다.

 

직업은 그 가치를 돈·성취·소명 등 어디에 두느냐에 따라 생계를 위한 일, 성취하기 위한 일과 소명으로 하는 일로 나눌 수 있다. 생계수단으로 하는 일은 생업이라고 부르는데, 생존을 위해서는 필수적으로 가져야 하는 것이 직업이다. ‘성취하기 위한 일은 생계를 위한 일과 대체로 중첩되지만, 경력을 쌓으면서 높은 지위로 상승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목표에 도달했을 때 행복을 이룰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발전가능성이 동기부여로 작용하는데, 사람들은 사회적으로 성공하기 위해 전문직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소명으로 하는 일은 그 자체로써 보람을 느끼고, 사회적으로도 높게 평가를 받는다. 여기에는 목사교수과학자예술가 등 사회적 가치를 추구하는 직업이 속하는데, 한 차원 높은 행복을 추구한다. 이러한 일은 소명감 때문에 하는 것으로 일을 하는 것만으로도 지속적인 행복을 누릴 수 있는데, 이를 천직이라고 부른다. 직업의 성격은 본인의 태도에 따라 달라지는데, 의사도 돈벌이에만 급급하면 생업이 되고, 청소부도 소명으로 일하면 천직이 된다. 변호사의 경우 돈벌이로 생각하면 생업으로 전락하고, 사회정의를 실현한다는 소명감을 가지고 하면 천직이 된다. 어떤 직업이든 소명을 가지고 일을 하게 되면 그것이 바로 천직이 되며, 그 일에 몰입함으로써 직업의 맛을 느끼게 된다. 그러므로 소명감을 가지고 일을 하는 사람은 의미 있는 삶을 누리게 되고, 지속적인 행복을 누릴 수 있다.

 

 

1030():

 

노동은 개인의 생존과 사회의 발전을 위한 도덕적 의무이다.

 

노동은 생존을 위한 인간의 기본적 조건이다. 사람을 위대하게 만드는 것은 모두 노동에 의해 만들어진다. 인간이 단순한 소비자가 아니라 창조자가 될 수 있는 것은 노동을 통해서다. 노동은 자발적으로 하는 한 신성한 것으로 육체적·정신적 행복을 가져다준다. 그런데 노동은 도덕적 의무이기도 하다. 성 바올로는 일하기를 거부하는 사람은 굶도록 내버려두어야 한다.”고 했으며, 중세시대에는 나태를 7대 죄악의 하나로 들고 있었다. 일 하지 아니함으로써 오는 무료함과 게으름은 악의 근원이고, 영혼의 적이며, 가장 가벼운 불행의 형태라고 실존철학자 키에르케고르는 말했다. 할 일이 없다는 것은 개인적으로는 불행한 일이고, 사회적으로는 실업문제가 발생한다. 그래서 일자리가 최고의 복지라고 한다. 장기간의 실업상태는 배우자의 사망보다 더 힘들다는 조사결과가 있다. “일은 신이 우리에게 준 최고의 축복이다.”(하버드 행복노트) 따라서 일 그 자체가 행복의 전제조건이 되고, 일자리가 있다는 사실이 곧 행복의 원천이 된다. 일은 먹고 사는 문제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것을 창조하고, 사회에 봉사하는 고차원적인 기능을 한다. 일이란 인생의 목표를 세우고 이를 성취하기 위해 하는 작업이다. 이러한 사람들의 작업이 모여서 문화와 문명을 일구어낸다. 새뮤얼 스마일스는 사람을 위대하게 만드는 것은 모두 노동에 의해 만들어진다. 문명은 노동의 산물이다.”라고 했다. 그러므로 일을 통해 사회에 봉사하면서 의미 있는 삶을 누리는 것이 지속적인 행복으로 가는 길이다.

 

 

1031():

 

자기가 원하는 일즐겁게 할 때 행복해진다.

 

행복은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하는 것이다.(배움 10)” 자기가 원하는 직업을 선택할 때 즐겁게 일할 수 있다. 더 중요한 것은 자기가 잘 하는 일을 선택하는 것이다. 그래야 경쟁력이 있고, 성공가능성이 높아진다. 미켈란젤로는 노력하는 자가 천재를 이기고, 즐기는 자가 노력하는 자를 이긴다.”고 했다. 일 하는 즐거움이 바로 경쟁력이 되고, 행복의 원천이 된다. 하고 싶은 일을 즐겁게 하는 것: 이것이 행복의 중심에 있다. “우리 인생에 있어서 가장 행복한 때는 일에 몰두하고 있을 때이다.”(힐티) 자기의 꿈을 지향하면서 적성에 맞는 일을 할 때 행복은 배가된다. 공자는 진정한 고수는 즐기는 자라고 했다. 즐겁게 일 하면 그곳이 천국이요, 의무적으로 일하면 그곳이 바로 지옥이다. 그런데 직업을 선택하는 것은 쉽지 않다. 개인의 적성, 장래성과 수입 등 작업조건을 판단해서 선택해야 한다. 미래의 불확실성과 수입에서 오는 불평등도 고려해야 한다. 더 문제가 되는 것은 모든 사람들이 자기가 원하는 직장에 취업할 수 없다는 현실이다. 어떤 경로로든 취업을 한 후에는 소명의식을 가지고 즐기면서 일을 해야 한다. 그러나 도저히 발전가능성이 없다거나 적응할 수 없을 때에는 이직을 고려할 수밖에 없을 것이다. 존 스튜어트 밀은 행복과 만족감은 각자의 일에 열정을 다할 때 얻을 수 있는 보너스와 같은 것이라고 했다. 그러므로 좋아하는 일을 직업으로 선택하고, 그 일에 몰입하면서 지속적인 행복을 누리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

 

 

111():

 

직업은 자기 적성과 능력에 따라 선택하는 것이 이상적이다.

 

직업은 생계수단으로 자기 적성과 능력에 따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마즈로 박사는 자기실현의 욕구가 인간의 욕구 중에 정점에 있는데, 이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고 타인에게 인정받는 것이라고 했다. 오늘날 평생직장은 사라졌지만, 평생의 과업을 찾아야 한다. 그것은 꿈을 구체화한 것으로 인생의 목표인 동시에 삶이 지향해야할 과정이다. 적성에 맞는 일을 해야 즐겁게 일할 수 있고, 능력에 맞는 일을 해야 성공할 수 있다. 그러므로 먼저 자신의 잠재적 능력과 취향을 알아야 한다. 50%DNA의 영향을 받는다고 하니 부모님의 적성과 능력 등을 고려하여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테면, 음악가나 체육인인 부모에서 태어난 자녀들은 그 방향의 재능을 가지고 태어날 확률이 50%나 되므로 이를 확인하는 것이 직업선택에 있어서 중요한 고려사항이다. 오늘날처럼 경쟁이 심하고 직종이 다양한 경우에는 새로이 등장한 일을 찾아 선택하는 것이 경쟁력을 높여줄 수 있다. 무슨 일을 하든 항상 창의성을 발휘하도록 노력해야 성공가능성이 높아진다. 그런데 직업에 귀천은 없고, 자기가 원하는 직장을 선택해서 자긍심을 가지고 일을 하면 된다. 어떤 직업을 선택하든 그 일을 소명으로 생각하고, 즐겁게 일하면서 행복을 느껴야 한다. 좋아하는 일과 잘 하는 일이 개념상으로는 다를 수 있는데, 어느 일을 할 것이냐는 개인의 선택의 문제이다. 중요한 것은 스티브 잡스의 말처럼 자기가 하는 일을 사랑하는 것이 행복으로 가는 길이다.

 

 

112():

 

어떤 직업을 선택할 것인가? 그것이 문제다.

 

어느 방향으로 나갈 것인가? 이것이 젊은이들의 가장 큰 고민이다. 어떤 직업에 종사하느냐는 행복의 밑거름이 된다. 돈이나 안정성만을 생각하지 말고, 부모가 강요하는 직업을 선택하지 말고, 자신이 좋아하며 장래성 있는 일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자신이 가장 잘하는 일을 해야 경쟁력이 있고, 성공가능성이 높아진다. 젊었을 때는 호기심을 가지고 미지의 세계로 뛰어들 용기가 있어야 한다. 그래야 성공가능성도 높아진다. ‘새로운 것에 대한 도전’: 이것이 젊음의 특권 아닌가? 니체는 인생에서 큰 결실을 얻기 위해서는 위험하게 사는 것이라고 했는데, 이는 편리함만을 추구하지 말고, 위험이 따르더라도 새로운 것을 추구하라는 말이다. 잡스는 Stanford 대학에서 명예박사학위를 받고 행한 연설 중에서 젊은이들에게 “Stay hungry! Stay foolish!(늘 갈망하고, 우직하라)”라고 충고했다. 항상 배고픔의 정신으로 도전하고 꾸준하게 밀고 나가라는 말이다. 남들이 가지 아니하는 길로 가는 것이 경쟁력이다. 현대 사회는 불확실성의 시대이므로 미래를 예측하기 힘들고 불안하다. 또한 고용창출이 안되고 젊은이들의 일자리가 부족해서 실업난이 심각하다. 그렇다고 좌절하고만 있을 수는 없다. 무엇인가에 새로운 도전을 해서 탈출구를 마련해야 한다. 새로운 영역을 개척하는 것은 위험이 따르지만 성공의 가능성도 그만큼 커진다. 자신만의 길을 찾는 것이 성공으로 가는 길이요, 궁극적으로 행복을 가져다 줄 것이다.

 

 

113():

 

성공하려면 도전과 열정을 다 기우려야 한다.

 

행복은 일에 열정을 다 바쳤을 때 느낄 수 있는 보너스와 같은 것이다. 도전과 열정은 성공의 근원이다. 도전의 분야와 열정의 크기가 성공 여부를 결정한다. 자기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열정을 바치면서 일할 때 이를 심리학자 칙센트미하이는 몰입이라고 부르며, 몰입 그 자체가 행복이라고 한다. 태만하면 아무리 가까이 있는 목적지라도 도달할 수 없다. ‘근면’: 그것이 성공의 열쇠다. 에디슨은 천재성은 5%에 불과하고, 95%는 노력에 의해 발명했다고 했다. 천재는 노력하는 사람을 이길 수 없다는 말도 이런 맥락에서 이해할 수 있다. 스티브 잡스는 당신에게 주어진 시간은 유한하다. 남의 인생을 사느라 시간을 낭비하지 말라.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당신의 가슴과 직관을 따르는 용기를 가지는 것이다.”라고 했다. 용기를 가지고 도전하고, 시간 관리를 잘하라는 권고의 말이다. 제너럴 존슨은 직원들에게 위험을 무릅쓰지 않으면 성장할 수 없다. 성공한 모든 기업은 실패의 기록으로 점철되어 있다고 하면서 모험을 하도록 강조하였다. 안정에만 머무르면 큰 성공을 기대할 수 없다. 자신의 영역을 확장시키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 예칙 가능한 모험은 감수하여야 한다. 그런데 아무리 열심히 일해도 반드시 성공한다는 보장은 없다. 중요한 것은 성장을 하면서 성공으로 가는 것이다. 꿈을 이룰 때 행복한 것이 아니라 그 목표를 추구하면서 성장해갈 때 결국 행복은 찾아온다. 이러한 성장이 성공으로 가는 길이요, 행복을 만드는 원동력이다.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 목
내 용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TOP 10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