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세준칼럼] 2019년 즐겁고 행복하게 시작해 봅시다

사람이 사람답게 사는 일에 힘이 든 일이 없도록 서로 배려하고 도우면서 생활해 봅시다. 길이 막히고

송세준칼럼 | 입력 : 2019/01/02 [20:17]

 

▲     © 네트워크신문편집국



2019년 즐겁고 행복하게 시작해 봅시다. 사람이 사람답게 사는 일에 힘이 든 일이 없도록 서로 배려하고 도우면서 생활해 봅시다. 길이 막히고 힘이 든다고 포기해야 할 일이 있는 것이 아니라 서로 도와야 할 일만 있습니다. 진정 사람을 사랑합시다

 

 

지난밤에는 좋은 꿈을 꾸셨습니까? 정초에는 한 해를 가늠하는 축복으로 용꿈이며 돼지꿈이며 개꿈이며 하듯이 동물의 꿈으로 축복된 한 해를 시작합니다. 올해는 황금돼지의 해라고 합니다. 돼지의 꿈은 대개 돈 버는 꿈이라고 합니다. 원래 돼지를 기르면 다산으로 가계에 보탬이 된다고 기억하는 옛 사람들의 습성에서 나온 것입니다.

 

올해는 무엇을 하시고 싶으십니까?

막연하게 생각하는 그런 것 말고 구체적으로 생각을 해봅시다.

 

사실 돈이 있으면 어떤 일을 할 수 있을 것 같다는 막연한 생각에 돈을 벌고 싶다고 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런데 그 막연한 생각 때문에 고생을 하시지 마시고 무엇을 해야 할 것인지 구체적으로 생각해 봅시다.

 

지난해의 못 다한 일들 돈만 있다고 될 일이 아니었습니다. 물론 돈도 필요한 일이었습니다. 그 돈 때문에 당하는 고통이 계속 될 사람도 있습니다. 그런데 이를 빌미로 자신을 고달프게 해서도 될 일이 아닙니다. 근본적으로 바꾸어야 할 일이 있을 것입니다. 또 다른 방법이 있을 것입니다. 자신의 일을 가지고 꼼수를 부리듯 힘들게 해서는 안 될 것입니다.

 

무엇이 불편하고 무엇이 안 풀리고 힘들다면 가까운 사람들끼리 서로 도울 생각을 해 보면 어떨까요? 가까운 사람이 없다면 정초라 필요한 시간에 상담으로 대화로 도와 드릴 수 있습니다. 먼저 자신에게 닥친 문제를 풀 여건을 마련하세요. 대개 대화를 해보면 피해갈 내용을 먼저 만들고 자기변명을 늘어놓는 사람이 많습니다. 그런데 이번에는 그런 벽을 만들지 말고 답을 찾아봅시다.

 

자신의 문제가 가족에게 투영되고 직장에 사회에 투영되어 막연하게 사회를 향하여 요구를 하는 것이 아닌지 살펴봅시다. 물론 사회적인 구조가 자신을 억눌려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그 상태는 극복해야 합니다.

 

가족이 없이 혼자 산다면 동료를 만드세요. 길이 없지는 않을 것입니다. 자녀 교육 직장문제 사업문제 그리고 가족문제 재산문제 생활문제들 고민이 없는 사람은 없습니다. 그런 사회생활에서 억울하게 당하고 있는 일이라면 서로 협력하여 길을 찾을 수 있습니다. 누구든지 살아 있는 사람은 없는 것보다 가진 것이 많은 사람입니다. 단지 자신을 파악하지 못하는 경우가 더 많을 것입니다. 이를 장점으로 길을 만듭시다. 그 방법을 같이 만들어 봅시다.

 

이왕 사는 세상이라면 재미있고 즐겁고 나누고 어울리며 사는 길을 가는 것이 좋은 것입니다. 그래서 손을 잡아 주려는 것입니다. 자 즐겁게 시작합시다.

 

혹시 자신과 가족 중에 눈이 어두워지고 백내장 녹내장으로 아픈 사람이 있으면 회원 병원에서 도움을 드릴 수 있습니다. 함께하는 사회 회원증을 가지고 가시면 되니 회원카드 가져가시고 아울러 치과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들도 그런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물론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몸이 불편하다는 것도 고쳐야 할 것이고 다른 고통들도 고쳐 갑시다. 이왕 사람으로 산다는 것은 사람답게 살면 더 좋은 일일 것입니다. 2019년 제대로 길을 찾아서 안정된 생활이 되도록 서로 도웁시다.

                               함께하는 사회 송 세준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 목
내 용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TOP 10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