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판조합, 소비자상담 무료전화 서비스 본격 시행

(☎ 080-860-1202 “다단계판매, 무엇이든 물어 보세요!”)

네트워크신문편집국 | 입력 : 2020/01/10 [23:25]

직접판매공제조합(이사장 오정희)은 2020년(경자년)부터 「對소비자 서비스 향상 및 권익 제고」강화의 일환으로 「무료 상담전화 서비스」를 본격 시행한다고 밝힘
 ㅇ 2019년 우리조합이 처리한 민원상담*은 총 575건이며, 이중 355건(62%)이 전화로 접수된바 있어서 향후 다단계판매 관련 전문상담 번호(080-860-1202)로서 소비자들에게 널리 인지되어 편의성만족도 제고에 일조할 것으로 기대
 ㅇ 동 서비스는 민원인들의 경제적 부담을 조금이나마 덜어주고 적극적으로 불법업체를 신고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코자 하는 취지
   (오정희 이사장 메시지)
우리 조합이 운영 중인 소비자권익보호센터는 회원사 소속 판매사업자, 일반 소비자들의 다단계판매 관련 다양한 민원과 비제도권 불법영업행위 신고 등을 종합 처리하는 명실상부한 상담창구로서 역할을 수행하여 소비자피해 예방이 되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두어 운영할 계획
 ㅇ 방문판매법상 소비자피해 보상보험 기능을 충실히 수행하는 한편, 불법 피라미드 업체들의 영업으로 인한 일반인들의 피해 신고를 받아 공정위와 수사기관들과 협조하여 실효성 있는 단속이 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임.

 2019년 민원상담 현황 - “다단계판매 민원해소 창구역할 수행”
우리조합은 2019년 인터넷, 전화, 방문 등 총 575건의 민원상담을 실시하였으며, 공제계약체결 회원사 관련 민원뿐만 아니라, 다단계판매와 관련된 업계의 다양한 민원을 상담하는 등 소비자민원 해소창구로서 역할 수행

<2019년 직접판매공제조합 민원상담 현황 및 관련 분석>

우리조합 회원사 관련 민원은 184건으로 전체의 32%에 불과하고, 나머지 391건(63%)은 불법업체 관련 내용을 포함하여 다단계판매 전반에 관한 다양한 상담을 실시
우리조합이 업계의 다양한 민원을 해소하는 창구로서 역할을 했음을 의미

  ※ 우리조합 회원사 관련 민원 184건중 170건(92%)은 민원인과 원만히 해소되어 소비자 만족도 및 호응도 제고

* 회원사 관련문의 청약철회 절차, 공제번호 조회, 회원간 분쟁, 후원수당, 보상플랜 관련 등
* 불법업체 관련문의 방문판매·통신판매업체 무등록다단계판매 업체 관련 상담 신고방법 등
* 기타 문의  타조합 가입 회원사 관련 문의, 방문판매법상 다단계판매 관련 일반문의 등

접수형태별 구분 : 전화(355건, 62%) > 인터넷(192건, 33%) > 방문(28건, 5%)
민원 내용별 구분 집계 :
타 조합 회원사 관련문의 및 다단계판매 전반에 관한 일반문의 244건(42%)
무등록 다단계판매(불법 피라미드)업체 관련 피해 등 상담 147건(26%)
우리 조합 회원사 관련 청약철회 절차ㆍ방법 등 상담 114건(20%)
우리 조합 회원사 관련 일반사항 상담 70건(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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