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특수판매공제조합 직접판매공제조합, 공정위와 대학생 불법 피라미드 피해예방 캠페인 전개

네트워크신문편집국 | 입력 : 2020/03/22 [12:45]

1 개   요
□ 한국특수판매공제조합(이사장 유재운, 이하 ‘한국특판공제’)은 대학생들을 상대로 한 불법 피라미드 피해를 방지하기 위하여 공정거래위원회(이하 “공정위”), 직접판매공제조합(이사장 오정희, 이하 “직판조합”)과 공동으로 불법 피라미드 피해예방 캠페인을 전개한다.
본 캠페인은 당초 대학교가 개강하는 3월 초로 예정이었으나 대학교 개강 일정이 코로나 19 확산 방지를 위해 조정됨에 따라 3월 중순에서 하순에 걸쳐 본격적으로 실시된다.
□ 이번 캠페인은 정보가 부족하여 불법 피라미드 조직의 타겟이 되기 쉬운 대학생 등에게 불법 피라미드 업체로 인한 피해사례를 알리고 그에 대한 예방법을 중점적으로 알려 피해를 예방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불법 피라미드 조직은 취업 또는 단기간 고수익 보장 등을 미끼로 투자와 가입을 유도하거나 강제로 고가의 물건을 떠넘기는 방식으로 수익을 남기며, 이로 인하여 피해 대학생들이 금융채무불이행자(신용불량자)로 전락하는 경우도 발생한다.
2 캠페인 방식 다각화 카드뉴스 및 웹드라마형 홍보영상 제작 
□ 양 조합은 3월 16일부터 전국 340여개 대학과 공정위 5개 지방사무소, 소비자단체 등에 피해예방 포스터 및 리플릿(포스터 7,000부, 리플릿 16만부)을 배포, 불법 피라미드 업체의 취업·고수익 미끼 유인사례, 합숙 및 대출 강요 사례 등 실제 피해사례를 알렸다.
서울·인천·광주 주요 지하철 객실 내부에도 3월 1일부터 31일까지 한 달간‘모서리형 부착물 광고'를 설치하여 일반인들에게 불법 피라미드의 불법 행위 유형과 내용을 알리고 주의를 환기하고 있다.
□ 특히 이번 연도에는‘7컷 카드뉴스’를 신규 제작·배포하여 각 대학교 및 유관단체에서 홈페이지 또는 인스타그램 등의 SNS에 업로드할 수 있도록 하고 대학생들이 캠페인 내용을 간편히 접할 수 있도록 하였다.
□ 대학생을 상대로 한 캠페인 효과를 높이고자 최신 트렌드에 맞춘 웹드라마형 홍보영상, “썸앤쌈으로 알아보는 대학생 불법 피라미드 수법”도 제작, 썸 타는 대학생의 이야기 속에 불법 피라미드 특징·예방법 및 양 조합 신고포상제도를 녹여내 불법업체에 대한 경각심과 적극적인 신고를 당부했다.양 조합에 미등록 다단계판매회사, 불법 피라미드 업체 및 사행적 판매원 확장행위 등을 신고할 경우 신고 포상금을 지급받을 수 있다.본 동영상은 한국특판공제 홈페이지 및 유튜브에서 찾아볼 수 있으며, 공정위와 직판조합 공식 유튜브 계정, 공식 블로그 등 SNS에서도 게재될 예정이다. 인천·광주 주요 지하철에서도 3월 1일부터 3월 31일까지 객실 내‘액정표시장치(LCD) 동영상 광고'를 통하여 20초 버전이 상영되고 있다.
3  향후 캠페인
□ 양 조합과 공정위의 공동 캠페인은 정보취약계층의 불법 피라미드 피해를 예방하고자 2009년에 시작하여 2013년부터는 매년 정기적인 홍보 캠페인과 함께 활동 영역을 넓혀 방문교육 또한 실시하고 있다. 
□ 한국특판공제 유재운 이사장은 “피해예방 홍보 캠페인을 효과적으로 하기 위하여 사회에 첫 발을 내딛는 대학생들의 눈높이에 맞춘 컨텐츠를 만들어서 공정위 및 직판조합 등 유관단체와 적극 협력하여 새롭고 알찬 홍보·교육활동을 전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대학생 불법피라미드 피해예방 카드뉴스 / 공정위 인스타그램 게재화면

대학생 대상 불법피라미드 피해예방 홍보 동영상 (한국특판공제 유튜브)




 

※ 정당·후보자에 대한 지지 또는 반대의 글을 게시하고자 할 경우에는 실명인증 후 등록하셔야 합니다.
실명확인 된 게시물은 실명인증확인 여부가 표시되며, 실명확인 되지 않은 정당·후보자에 대한 지지 또는 반대 게시물은 선관위의 요청 또는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임의로 삭제될 수 있습니다.
※ 본 실명확인 서비스는 선거운동기간(2020.04.02~2020.04.14) 동안에만 제공됩니다.
  • 실명인증
  • ※ 일반 의견은 실명인증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TOP 10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