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속 면역력 높이는 단백질, 수분, 수면

네트워크신문편집국 | 입력 : 2020/04/16 [12:37]

- 일교차 큰 환절기 건강 관리, 체내 면역력 강화에 더욱 주의 기울여야
- 양질의 단백질과 충분한 수분 섭취, 질 좋은 수면 취하는 습관이 면역력에 도움

낮 기온이 20도를 웃도는 봄이 왔지만 봄을 만끽할 마음의 여유를 갖기가 쉽지않다. 봄철 환절기의 큰 일교차에 체내 면역력이 약해지기 쉬워 건강관리에 주의가 필요한 때다.
면역력을 증진시키기 위해 균형 잡힌 영양 섭취와 꾸준한 운동, 올바른 생활 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바쁜 일상으로 실천하기 쉽지 않다면, 단백질과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고 좋은 수면을 취하는 기본부터 실천해 나가는 것이 좋다.

◆ 수분 섭취로 노폐물 OUT, 면역력 UP!

하루 8잔 이상 수분 섭취는 신진대사 기능을 활발하게 하고 체내 노폐물을 배출시키는데 도움을 주기에 면역력 관리에서 빠질 수 없다. 많은 물을 마시기가 혹은 맹물을 마시기가 부담스럽다면 깔끔한 맛과 함께 수분을 보충할 수 있는 차 음료를 마셔주는 것이 좋다.
과도한 물은 신장에 부담을 줄수있다는 주장도 있다. 물은 우리가 일반 수돗물이나 생수를 마시고있지만 물 자체의 독으로 인해 신체에서 다 받아들이지못하고 소화흡수가 안되고 얹히고 겉돌며 붓기만하는 부작용이 있다는 주장이 꾸준히 있어왔다.
황토를 넣고 끓이고 걸러내 황토물을 만들어 마시거나 혹은 여러가지 약재를 넣고 끓여서 마시면 마실때 부담도 덜하며 인체 흡수도 좋다는 것이다. 황토물을 만들기가 일반 개인에겐 현실상 어려움이 훨씬 많으므로 약재를 넣고 끓이는 방법을 추천할수있다.
코로나19는 변이를 일으켜 물을 통한 전염능력도 갖게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현재까지는 물을 통한 전염 사례는 없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지만 앞으로 강력한 변이를 거치면서 물을 통한 전염능력을 갖게될수 있다는 것이다.
코로나19는 공기중 3시간 생존하며 공기전염능력을 갖고있다는 소문이 퍼지다가 이후 사실로 확인되었다.수평 4미터,수직 2.4미터로 퍼지며 밑바닥면에 많다는 이야기가 알려지고있다.

◆ 면역력과 깊은 숙면

규칙적으로 자고 일어나고 충분한 수면 시간을 확보하는 생활습관을 유지하는 것도 중요하다. 밤 11시부터 새벽 3시까지는 면역력을 강화하는 멜라토닌 호르몬이 가장 많이 분비된다. 이 시간대에 평소 제대로 된 숙면을 취하지 못한다면 수면의 질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건강기능식품을 찾을수있다.

◆면역 세포 구성하는 대표 성분 ‘단백질’ 하루 권장량 채워야

허벌라이프 뉴트리션 제품개발팀 박경미 이사는 “단백질은 우리 몸에서 수분 다음으로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근육의 필수 구성 성분으로 면역에 관여하는 항체를 만드는 면역세포를 구성한다”며 “체내 단백질이 부족할 경우 면역세포가 빠르게 증식하기 어려워 외부 병원균과 바이러스에 취약해지기 쉬우므로 평상시에 일일 단백질 권장 섭취량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굉장히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한국허벌라이프 ‘Formula 1 건강한 식사’

단백질을 섭취하기 위해 생선,계란, 두부 등 여러가지 고단백 식품들이 많지만 재택근무 및 실내생활의 장기화로 인해 편의와 위생의 측면에서 간편한 단백질 쉐이크 등의 식사대용품들을 적극 활용해나갈수밖에없다.
개인이 영양균형을 맞춰간다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려움이 더 많다.한국허벌라이프의 ‘Formula 1 건강한 식사’는 단백질을 비롯해 17가지의 비타민과 무기질, 허브와 식이섬유 등을 고루 함유한 체중조절용 조제식품이다. 총 7가지 맛으로 다양하게 즐길 수 있으며 저지방 우유나 두유에 타서 간편하게 균형 잡힌 영양을 섭취할 수 있다.

▲일화 ‘맥문동도라지차’(좌), 남양유업 ‘맑은 숨’(우)

일화의 ‘맥문동도라지차’는 한방에서 마른기침과 기관지염을 위한 약재로 사용하는 맥문동과 호흡기 관리에 좋다고 알려진 도라지를 함유한 차 음료다. 여기에 구수한 보리를 첨가해 향긋하고 상쾌한 목 넘김을 선사한다. 남양유업의 ‘맑은 숨’은 유해환경 속 건강한 수분 섭취를 도와주는 티톡스 음료로 유해물질 배출 능력이 뛰어난 녹차와 환절기 민간요법에 좋은 비파엽, 목을 상쾌하게 해주는 레몬머틀 등 동서양의 찻잎을 두루 사용한 것이 특징이다.

▲고려은단 헬스케어 ‘수면비법’(좌), 휴럼 사이언스 ‘리얼슬립’(우)

고려은단 헬스케어의 ‘수면비법’은 수면 질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감태추출물과 스트레스로 인한 피로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홍경천추출물, 비타민 6종을 주원료로 한다. 100% 제주도에서 자란 감태만을 사용했으며 1회분씩 개별포장 되어 있어 위생성과 휴대성이 높다. 휴럼 사이언스가 선보인 ‘리얼슬립’은 감태추출물을 주원료로 한 수면영양제로 시계꽃추출물, 미강, 홍경천 등 다양한 부원료를 배합했다. 한 알에 감태추출물의 지표 성분인 디엑콜을 30mg 함유했다.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 목
내 용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TOP 10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