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약/화장품/건강 > 건강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인삼녹용 못지 않는 질경이의 효능
주로 소변이 잘 나오지 않는 증상이나 간에 열이 성하여 눈이 침침하고
 
정동준기자
 


 


 
 

 

주로 소변이 잘 나오지 않는 증상이나 간에 열이 성하여 눈이 침침하고 아픈 것,

폐에도 열이 있어서 가래가 생기고 기침 등의 증상에 주로 응용되며,

간과 폐의 열을 소변과 같이 밖으로 배출하여 각 장부에 열을 내리는 효능이 있는 약재이다. 이밖에도 혈압강하작용 역시 있다고 알려져 있다.

길가에 너무 흔하게 있기에 이게 약이 될까? 하지만 흔하면서도 한방에서의 쓰임은 매우 긴요하다. 그 어떤 풀잎하나도 약이 되지 않는 것은 없는 듯 하다.


만성간염 ;질경이 씨 한 숟가락에 물 200밀리리터를 넣고 물이 반으로 줄어들 때까지 달여서 그물을 하루 세 번에 나누어 마신다.
 
고혈압 ;그늘에서 말린 질경이 10~20그램에 물 반 되를 붓고 반으로 줄어들 때까지
달여서 하루 세 번에 나누어 마신다.
 
기침. 가래 ;질경이 씨 10~20그램이나 말린 질경이 10~20그램이나 말린 질경이 10~20그램에 물 반 되를 붓고 반으로 줄어들 때까지 달여서 수시로 차 대신 마신다.어린아이의 기침에 잘 듣는다.
 
백일해 ;질경이 씨. 씨가 없으면 말린 질경이 12g과 앵속 껍질 12g. 까치콩 10개. 감초나
설탕 2g을 물3홉(540cc)으로 달여, 이것을 1일분으로 수회에 나누어 복용하면
대개는 완고한 기침이라도 점차 치유된다. 질경이의 주성분인 '프랜타긴'은 부작용이 없는 기침약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질경이를 그늘에 말려 하루 150g씩 물에 끓여서 복용한다.
 
설사. 변비. 구토 ;질경이를 날것으로 생즙을 내어 마신다. 미나리를 갈아 넣어도 좋다.
늑막염 ;말린 질경이와 창포 각 10~15그램에 물 반 되를 넣고 달여서 마신다. 질경이 생잎에 소금을 약간 넣고 짓찧어 즙을 내어 밥먹기 전에 먹어도 좋다.
 
급.만성 신장염 ;질경이 뿌리와 오이 뿌리를 3;1의 비율로 섞은 다음 물을 반 되쯤 붓고 물이 반쯤 줄 때까지 달여서 체로 걸러 찌꺼기는 버리고 한번에  한잔씩 하루 세 번 빈 속에 먹는다. 부종 ;질경이 씨와 삽주 뿌리 각각 50그램에 물 한 되를 붓고 물이 반으로  줄어들 때까지 달여서 하루 세 번 밥먹고 나서 30분 뒤에 마신다.
 
두통.감기 ;질경이를 진하게 달여서 하루 세 번 밥먹기 전에 마신다. 하루20~30그램을 쓴다. 2~3일 마시면 대개 낫는다.
 
관절염 ;무릎관절에 물이 고이고 퉁퉁 부어 오르며 아플 때 질경이 20~30그램에 물 1되를 붓고 달여서 차 대신 수시로 마시면 좋은 효험이 있다.
 
숙취나 알코올 중독 ;질경이 뿌리와 이질풀 각 10그램에 물 반 되를 붓고 달여서 마신다.
노인성 배뇨곤란이나 음경동통 대변이묽거나 설사하는 데.눈이 충혈되고 눈앞에서 꽃무늬 같은것이 어른거리 데. 노인성 부종 .요도염 .방광염 ;차전자 15~30g을 달인 물에 맵쌀 80g을넣고 죽을 쑤어 오전 . 오후 식기 전에 먹으면 좋다.
 
신장염, 오줌누기장애 등으로 부을 때 ;옥수수 수염 50g. 차전자(질경이 씨) 15g을 물에
달여 하루 3번 나누어 먹는다.
 
배에 물이 차는 복수증상(간경복수증) ;옥수수 수염 50g. 질경이(차전자) 10g을 끓여 하루 3번 먹는다. 옥수수 수염과 질경이 삶은 물은 오랜기간 써도 부작용이 없어 마음 놓고 먹을 수 있다.
 
더위를 먹었을 때 ;신선한 차전초의 잎과 줄기를 찧어낸 즙에 꿀을 적당히 넣고 1컵씩 하루에 3번 빈속에 먹는다.
 
통풍 ;말린 질경이의 잎과 줄기 15g을 진하게 달여먹는다. 또 질경이씨를 가루 내어 한 번 에1숟가락씩(찻숟가락) 하루 3번 밥 먹기 30분 전에 먹는다.
 
비염 ;차전자(질경이) 50g에 물 4홉을 넣고 달여서 차 대신 마시면 효과가 좋다.
암세포의 발육을 억제하는 작용으로는 ;질경이 온포기 30~60g을 짓찧어 즙을 내어 물에 타서 하루 5~6번 양치를 한다.
 
암세포의 발육을 억제하는 작용으로는 ;질경이 온포기 30~60g을 짓찧어 즙을 내어 물에 타서 하루 5~6번 양치를 한다.
 
 
  <<질경이먹는 법>>


1, 많이 캘수록 좋다(뿌리까지 하나도 버릴게 없음).

1,흙을 모두 씻고 잎에서 뿌리까지 건조시킨다.(말린다)

말리는 방법은 멍석에 깔아 며칠(최소한 일주일 뒤집어 주면서) 햇?이나 그늘도 좋음.

Α.멍석이 없는 아파트에선 양파주머니(망사)안에 말린것을 찬공기 통하는 곳에 보관하였다가

순서대로 다시 끓이면 됨

B.일반 음료수맛과 동일 하니 부담없이 마실 수 있음.

2,찜통(1말짜리)에 거의 채우고 물은 8부정도에서 2,3시간 끓임.

처음엔 센 불..나중엔 약한 불을(가스불일경우)물이 까맣게 울어남 서되정도가 알맞음.

3,첨가용=오가피나무 썰은 것(약초파는데 있음)+감초는 조금만..약초파는곳에 가면 대충 알려줌.

4,재탕=물은 반만 붓고 1시간만 끓이면 됨

5,플래스틱 병(1되짜리)에 담아 냉장고에 보관 차게 하여서 드시고

6,숙취에도 그만(과음했을때 맥주컵 한잔)임, 아침 기침후에도 반잔만

7,휴대용도 가능함. 맛은 감초를 넣었기 때문에 일반 차같이 시원함.


차전자는 소변을 잘 통하게 하고 습을 밖으로 배출시키는 동시에 설사를 치료하고 눈을 맑게 하며 담으로 인한 기침을 치료하는 효능을 지닌 약재이다.
 

 

 

기사입력: 2011/07/14 [23:14]  최종편집: ⓒ ntimes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