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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소 과일 섭취와 국민 건강 이행신 박사 발언
 
노정래 기자
 

 

 

<채소·과일 먹기 대국민 캠페인> 채소 과일 섭취와 국민 건강

 

2013년 10월 26일 오후 1시 30분 aT센터 3F 세계로룸

· 주관 : 한국식품관련학회연합, (사)식생활교육국민네트워크
· 주최 : 농림축산식품부
· 후원 : 뉴트리라이트, SSK 먹거리지속가능 연구단, aT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주제강연 3. 한국인의 채소·과일 섭취수준과 외국 운동 사례 14:40~15:10

이행신 박사 (한국보건산업진흥원)
좌장 : 탁명구 사무총장 ((사)식생활교육국민네트워크)

 

여담부터 먼저 하자면 오상우교수께서 메타분석 이야기하셨지만 제가 식당에서 저녁식사하는 중에 뉴스가 나오는데 어떤 일반인이 인터뷰를 하는데 저는 과학자말을 못믿겠어요..어떤날은 좋다고 그랬다가 어떤 날은 나쁘다고 그랬다가 정답을 이야기안해준다고...이렇게 하는데..제가 밥먹다가 한번 쳐다본 기억이 나는데요..메타분석처럼..좋았던 결과 나빴던 결과를 보면서 정답을 찾아가는 일련의 과정이라고 생각하고있습니다.그중에서 과일채소는 좋다는 쪽으로 정답이 와있는 부분이라고 생각을 하고요.우리나라는 어느정도 과일채소를 섭취하고 외국에서는 어떻게 과일채소를 섭취하고 운동을 벌이고있는지 소개해드리겠습니다.우리나라의 섭취추이를 살펴보고 섭취수준은 어떻게 되는지 외국은 어느 정도 섭취를 하고 있는지 살펴본 다음에 운동사례와 우리나라는 현재 어떻게 운영하고 있는지 간단히 말씀드리겠습니다.국민건강영양조사가 98년도부터 2011년까지의 자료 보시면 채소류 섭취수준이 큰 차이가 별로없고 과일도 별차이가 없습니다.2005년 갑자기 떨어진 이유는 보통 이때가 겨울이나 1년 전체적으로 조사를 했었는데 2005년만 봄에 조사를했었습니다.우리나라사람들은 주로 과일들은 겨울에 귤섭취 경향이 많습니다.봄이 와서 귤섭취가 많이 줄어들어가지고 약간 낮았지만 보시면 과일 채소 섭취량이 크게 달라지지않았습니다.반면 주류 음료 섭취량은 10여년간 엄청나게 많이 섭취량이 늘었습니다.육류 역시 늘어나고있는것을 보실수있습니다.1998-2009년까지의 과일채소나 다른식품군 섭취 비교 논문을 발표한 바가 있었는데요 매우 소량이나마 과일채소 조금씩 섭취량 증가 보실수있습니다.우리나라에서도 식생활지침을 바탕으로해서 과일채소 많이 드십쇼 라는 지침이 있습니다.보건복지부발표지침이 있고 한국영양학회에서도 식품구성을 어떻게 해야될지를 권장하고 있는데 보면 과일채소가 3분의1가량은 과일채소를 하루에 구성해서 섭취해야한다 권장하고있습니다.미국같은경우는 우리나라보다 더 많이 50퍼센트 가까이 채소과일 섭취 권장하고 있고요.중국도 과일채소섭취를 400 500그램 채소 섭취해야되고 과일 100 200그램 섭취하셔야됩니다라고 규정하고있습니다.일본도 팽이그래프를 만들어놓고 과일채소는 이정도 섭취 권장하고있습니다.우리나라는 이런 권장수준에 어느정도 섭취하고있는지 분석해봤습니다.채소는 하루에 열량으로 20칼로리정도 섭취해야되고 과일은 하루에 50칼로리 섭취해야한다고보고 서빙횟수로 보면 3,5세 소아 채소 5서빙 과일1서빙.성인 채소 7서빙 과일 2서빙 권장수준입니다.2008년 국민건강영양조사 자료를 보면 권장수준에 어느정도인가 파악해보았습니다.2008년 국민건강영양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사람들이 하루 채소 252그램 정도 하루 과일 141그램 정도 섭취하는 걸로 나왔습니다.채소섭취량중 가장많은 비중을 차지하고있는 것은 김치입니다.하루 100그램에 육박하게 먹고있습니다.김치포함하면 252그램 섭취하는건데 김치를 빼면 191그램 섭취하는걸로 나와있고요.과일같은 경우 과당쥬스빼면 약간 별차이는 없습니다 전체 평균섭취량에서는 별차이없습니다.성별로 보면 채소는 남자들이 더 많이 먹는데 과일은 여자들이 더 많이 섭취합니다.연령별로 살펴보면 연령이 증가할수록 채소섭취량은 높게 나타났습니다.30대 이상에서 64세 연령층이 가장 채소섭취가 많습니다.영양제양도 많지만 채소섭취량이 제일 많고 김치 빼고나도 마찬가지이지만 그래도 전체적으로 어린 연령층이 채소섭취량이 적은걸 볼수있고요.과일은 더 크게 차이점 납니다.과일같은 경우 어렸을땐 엄마들이 과일 많이 갈아주시고 만들어주시기때문에 어린 연령층 섭취량이 좀 괸찮았다가 13에서 19세와 젊은 연령층으로 가면 과일섭취량이 다른 연령층에 비해 현저하게 떨어지는걸 볼수있습니다.과일섭취 강조해야할 타겟층이 청소년과 젊은이들아닐까 생각이 드는 결과입니다.지역별로 살펴보면 대도시 중소도시보다 농촌지역에 채소섭취량이 좀더 높고 반면에 소득수준으로 보면 예측하신 바와 같이 과일채소 섭취량이 소득수준이 높을수록 높게 나타나고있었습니다.생활습관으로 봤을때 비교해보면 비흡연자가 채소섭취량이 더 높고 과일섭취량은 더 많이 차이나고 있습니다.흡연여부에 따라..남자 여자 마찬가지입니다.음주관련해서는 채소에선 별차이없었습니다.우리나라사람들이 대부분 나물 배추김치 많이 먹기때문에 채소에선 유의적 차이 찾기쉽지않은데 과일에선 항상 음주흡연이건 어떤 요인에 관련해서 섭취량차이가 드러나는 것을 보실수있습니다.남여 마찬가지입니다.앞서서 저희가 권장지침이라던가 식생활지침을 정해놨기때문에 권장수준 대비해서 어느정도의 사람들이 권장수준 이상 섭취하나 분석해봤습니다.하루에 권장하는 과일의 섭취량을 권장수준 이상으로 섭취하는 사람들의 비율은 28 퍼센트정도.여자는 31퍼센트정도가 과일을 권장량 이상 먹는걸로 나왔고요.채소는 23퍼센트정도 대상자들이 권장수준 이상 섭취하고있었는데 우리가 앞서 7서빙 드세요 2서빙 드세요 라고 권장수준을 정해놓았지만 세계보건기구(世界保健機関 the World Health Organization)에서는 하루 400그램을 채소과일섭취를 해야한다고 권장수치로 정해놓고있습니다.세계보건기구(世界保健機関 the World Health Organization)처럼 우리도 채소 과일을 합해서 섭취했을때의 권장수준...2개중에 만약 채소 10개 서빙 드셔요 하는데 채소로 10개 서빙을 다 드시건 과일로 10개 서빙을 다 드시건 10서빙 마친 이들의 비율로 봤을때는 25퍼센트였는데 과일도 권장수준보다 높게 먹고 채소도 권장수준보다 높게 먹어 두개 다 만족하는 충족하는 사람들의 비율은 불과 6.7퍼센트에 불과했습니다.100명중 7명이 채안되게 두개를 다 권장수치보다 높게 섭취하는 사람들이 그정도수준밖에 안되는 결과가 나왔습니다.그만큼 과일채소의 권장수준 이상을 섭취하는 사람들이 매우 적다는 것을 보실수가 있고요.청소년연령층의 과일섭취량이 매우낮기때문에 역시 권장수준을 섭취하는 비율도 역시 청소년층에서 문제있게 나왔습니다.지역별로 마찬가지로 대도시가 좀더 높고 소득수준은 소득수준이 높은 그룹에서 권장수준이상 섭취하는 비율이 높게 나타났습니다.권장수준 이상을 섭취하는 사람들의 비율을 보면 여자가 높고 연령층이 높을수록 좀 높고 지역별로 보면 대도시 소득수준은 소득이 조금 높은 사람들 비흡연자 비음주자 분들이 권장수준이상 섭취하는 비율이 높다.이 사실을 보면 흡연음주를 안하고 섭취를 해야지 되지않나..그런분들의 섭취패턴이 과일채소를 많이 섭취하고있다 아실수가 있습니다.6.7퍼센트정도밖에 과일채소섭취는 정상이 아닌데 이거는 타이트하게 하루에 7번 하루에 2번 드셔야한다는 기준에 맞춰서 비교한거고 세계보건기구(世界保健機関 the World Health Organization)기준 400그램을 드시는 사람들의 비율을 보면 30에서 44퍼센트 정도 수준을 보이고있습니다.저희도 한번 채소과일 권장수준이상 섭취대상자가..비만자하고 아닌자하고 비교해봤을때 정상인 사람들이 남자인 경우 섭취수준이 높게나왔는데 유의적이진않습니다.여자의 경우 정상보다 비만이 약간 1퍼센트정도 높게 나왔는데 유의적이지않기때문에 결국에는 정상인 사람들 비만하지않은 사람들의 과일채소섭취가 더 높았다는걸 볼수있습니다.어린이 청소년은 저희가 조사를 식품의약품안정청으로부터 3년간 실시한적있습니다.어린이 청소년 대상자를 대상으로해서 조사를 해서 저체중 정상 과체중 비만 애들의 식품 구매 섭취량을 비교해보면 채소류같은경우 오히려 과체중 비만인 그룹이 약간높았는데 과일류는 정상인그룹이 섭취량이 높았습니다.비만 그룹들의 과일섭취가 낮은것을 볼수가있습니다.그래프로 살펴보시면 과체중 비만그룹의 채소섭취량이 약간 높았던 반면에 과일같은 경우는 과체중 비만 그룹들의 과일섭취가 낮은것을 볼수가있습니다.어떤식품들이 순서대로 많이먹는지 비교해보면 귤과 사과가 우리나라 과일의 가장 주력품인데요 귤사과를 보면 비만으로 갈수록 순위가 떨어지는거 볼수있는데 콜라 탄산음료는 비만인 그룹들의 콜라의 섭취순위가 높아지는 것을 보실수있습니다.다른나라는 과일채소 어느정도 섭취하고있나 보면 세계보건기구(世界保健機関 the World Health Organization) 400그램 이상 섭취한다고 평균섭취량이 나온 유럽 나라는 폴란드 이태리 독일 오스트리아 정도 뿐입니다.미국연구결과 보면 두개를 다 만족하는 그룹은 연령별로 3- 6퍼센트..12퍼센트로 낮은 걸 볼수있습니다.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enter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에서 주별로 권장서빙 평균서빙 그림 그려봤을때..아무래도 캘리포니아 과일채소 많이나고 그래서인지 캘리포니아 사람이 서빙회수 훨씬 많고 사막지역 분들은 적은 분포를 보였다고합니다.오스트리아 보면 전체적으로 10퍼센트 미만으로 섭취하고있습니다.우리나라처럼 18 24세 젊은연령 섭취수준 굉장히 낮은 걸 볼수 있습니다.권장섭취 이상섭취하는 사람들의 비율이 10퍼센트미만이고 권장수준 밀으로 먹는 사람들이 90퍼센트 넘는것을 볼수있습니다.캐나다는 미국이나 다른 나라보다 권장수준 이상섭취하는 비율이 50퍼센트 정도 수준을 보이고 있지만 여자가 남자보다는 좀 높고 남자는 여자보다 훨 적습니다.여자는 50프로 육박하지만 남자는 40프로미만 수준을 보이고있습니다.일본은 채소만 보면 소아 연령 채소섭취량 평균섭취량이 점점 낮아지고있습니다.하루권장 350그램보다 전 연령층에서 낮게 섭취하고 있다고 발표하고있습니다.우리나라도 섭취수준이 권장수준에 비해 굉장히 여전히 낮고...미국 캐나다 다른 유럽나라들도 대부분 사실은 권장수준을 정해놓고 있지만 전부 모두 다 낮게섭취하고있습니다.외국에서도 과일채소 중요성을 알아서 권장하는 여러가지 운동하고있습니다.사례들을 보실수있습니다.유럽같은 경우 파이버데이 운동들을 펼치고있고요.다른나라에서도 사이트들이 있습니다.운동을 보여주고있습니다.미국같은경우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enter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에서 10가지 전략 발표했습니다.대부분 내용은 환경을 조성해주자라는게 이 전략의 대부분입니다.국민들에 과일채소 좋으니까 많이 드세요 교육홍보하지만 정부 관련기관이 주변에 금방 섭취할수있도록 여러 환경조성해주자라는것이 주요 전략입니다.사이트에서는 내가 연령이 몇살이고 성별을 넣으면 어느정도 서빙해야하나를 평가하여 도움줄수있는 도구를 개발 제공하고있습니다.영국에서도 마찬가지로 파이버데이 운동펼치면서 클릭하면 사과 여러가지 좋은점 등 정보들이 포함되어있고 캠페인 동영상을 제작해서 교육하고 있습니다.파이버데이 레시피라고 해서 카레를 만들었을때 과일채소를 어느정도 넣어서 요리해야되는지 레시피정보 제공하고있습니다.사이트에 들어가보면 쇼핑을 어떻게해야하는지..쇼핑리스트를 아예 만들어주는 도구를 개발해서 사이트 올려놓고 많은 사람들로 하여금 쇼핑리스트에 과일채소 넣게끔 그런것들을 마련해놓고있습니다.앞서서 서울시 건강개정 말씀하셨지만 영국에서도 스쿨에 베지터블스킴이라고해서 학교급식에 과일채소를 넣는 스킴을 팀이 만들어져서 일자별로 과일채소를 얼만큼 서빙해야된다..우리나라같은 경우 학교급식법이 있고 급식의 방에 에너지 성분 어느정도 되야되고 기름은 어떻게해야된다는 어떤 기준이 있습니다만 과일채소는 어떻게 넣어야된다는 기준은 사실은 없습니다.영국은 스킴을 짜서 과일채소를 급식에 집어넣을수있도록 노력을 하고있습니다.오스트리아는 슬로건이 고 풔 투 엔 파이브 go for two and five 라고해서 과일 2번 채소 5번 먹어야된다고해서 클릭을 하게되면 오스트리아 전체주의 활동 내용 소개가 되어있고요.투 엔 파이브 레시피라고 해서 레시피들이 과일채소 집어넣어서 할수있는 요리들을 소개해놓고있습니다.오스트리아 같은경우 채소는 하루 75그램 과일은 150그램..그림으로해서 이분의 일 컵 요리된 야채나 요리된 콩은 한개 미디엄 감자사이즈만하다.사과하나 미디엄먹어야되고 몇사이즈 정도된다라고해서 일반인들이 보고 내가 하루 섭취해야하는 과일 채소 어느정도 양이고 어느 정도 수준 섭취해야된다는걸 이해를 도울수있는 교육자료를 제공하고있습니다.사과클릭하면 여러가지정보가있고 거기에 에너지 단백질 지방은 어느정도 들어있고 여러가지 관련 자료정보들을 제공하고있습니다.일본에서는 파이버데이 협회가 2002년 7월 설립되어 여러가지활동을 펼치고 있고요.지역별로 교육학습연구했다는 내용을 알리며 협회에서 계속 모니터링하고있습니다.파이버데이 같은 경우에 70그램 5번 먹어 채소 350그램 100그램 두번 먹어 과일 200그램 섭취를 해야되서 350 200 닷컴 이런식으로 일본에서도 과일채소에 대한 운동을 펼치고있습니다.캐나다도 믹스 잇 업 이라고해서 여러가지 과일채소의 좋은점 캠페인 이유들을 설명하고 있습니다.우리나라에서는 지금 이제 시작이라고 보실수있습니다.과일채소가 비싸고 영향을 많이받는 식품군입니다.과일 월평균 가계수지를 보면 과일 과일가공품 채소 채소가공품 들이는 돈이 약간씩 높아지고있습니다.가계식료품 지출패턴분석했는데 보면 돈이 올라가면 뭐부터 포기하나 식품살때 소비포기 순서는 곡물 채소 과일 육류 주류 를 볼수있습니다.돈이 없으면 채소과일부터 줄이려고합니다.복지부에서는 저소득취학아동 건강 과일바구니 2011년에 펼친바가 있고요.얼마전에 이용대선수 홍보대사로 해서 과일채소 오색채소 하루 3번드세요 513프로젝트 정혜경교수님과 같이 사진도 찍고 운동도 펼쳤고요.여러학계에서 임명되서 가족건강365운동본부 구성해서 그린푸드365 패밀리365 하루채소과일365 하루3번 여섯가지 이상 채소를 과일 5색으로 맞춰서 섭취하라 365캠페인도 있습니다.지금 우리나라에서 과일채소섭취가 중요하다는것 함께 그런 인식은 공감대 형성했지만..여러전문가들 집단에서 하는 캠페인과 정부에서 하는 캠페인들이 약간 일원화되어있지못한 상태인것같습니다.이 자리를 계기로 해서 함께 과일채소가 중요성에 대해서 인식을 같이하고 본격적으로 펼쳐가기를 바라면서 발표를 마치겠습니다.


 

기사입력: 2013/11/11 [14:25]  최종편집: ⓒ ntim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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