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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정위, 후원방판 총 매출 2조 8천억원
14년 월평균 수당으로 30만원 상위 1% 월평균 수당은 300만원…편중 현상 뚜렷
 
김종일기자
 


 
공정거래위원회는 ‘다단계 판매업자 · 후원방문 판매업자의 정보공개에 관한 고시’ 에 따라 2,852개 후원 방문 판매업자의 주요 정보를 공개했다. 후원방문판매란 방문 판매와 다단계 판매 요건에 해당되고, 판매원 자신과 그 직하위 판매원 실적만 수당을 지급하는 판매 행태이다.
 
2014년 후원 방문 판매업자 수는 2,852개로 2013년도 2,653개보다 199개 증가했다. (주)아모레퍼시픽, 코웨이(주) 등 본사와 소속 대리점이 모두 후원 방문 판매업자인 경우 총 1,115개이다. (주)LG생활건강, 풀무원건강생활(주) 등 소속 대리점만 후원 방문판매업자인 경우는 1,676개이다.
 
(주)아이기스화진화장품, (주)미애부 등 별도의 소속 대리점이 없는 독립 후원 방문 판매업자인 경우(61개) 등 3가지 유형이 있다. 총 매출액 규모도 2조 8,283억 원으로 2013년도 2조 321억 원보다 39.2% 성장했다.
 
이는 (주)아모레퍼시픽, 코웨이(주) 등 주요 5개 사업자와 소속 대리점의 매출액이 전년보다 6,678억 원 증가한 것이 주요 원인으로 보인다. 후원 수당 지급 총액은 7,492억 원으로 2013년도 5,029억 원 대비 49% 증가했으며, 판매원 1인 당 연간 평균 수령액은 362만 원으로 2013년도 263만 원 대비 37.6% 증가했다.
 
상위 1% 미만 약 2,100명 판매원의 연간 1인당 평균 지급액은 3,613만 원인데 반해 나머지 판매원 99% 약 20만 5,000명의 연간 1인당 평균 지급액은 334만 원였다. 2013년도에 비해 후원 수당 지급 총액은 크게 상승(49%)하였지만 상위 1% 미만 판매원의 연간 1인당 평균 지급액은 2013년도 3,933만 원에 비해 320만 원 감소했다.
 
상위 1% 미만 판매원이 1년간 지급받은 후원 수당 총액 747억 원의 비중은 전체의 10% 수준으로 2013년도(15%)와 다단계 판매 시장(53.5%)보다 낮았다. 2014년 12월 말 기준 총 등록 후원 방문 판매원 수는 약 32.2만 명으로 전년보다 약 4,000명 증가했다.
 
다단계 판매 시장 109개 사과 비교해 볼 때, 등록 판매원 수는 689만 명의 4.7% 수준, 후원 수당 수령 판매원 비율은 다단계 판매 시장의 19.4%보다 44.6%p 높은 수준이다. 후원 방문 판매업자의 주요 취급 품목은 화장품, 건강 기능 식품, 생활 용품, 상조 상품 등으로 나타나고 있다. 매출액, 후원 수당, 매출 품목 등 후원 방문 판매업자의 자세한 정보 제공을 통해 소비자와 후원 방문 판매원 희망자의 합리적인 의사 결정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후원방문판매는 방문판매와 다단계판매의 요소를 모두 갖추되, 바로 밑에 있는 하위 판매원의 실적에 대해서만 수당을 받는 구조를 뜻한다. 다단계판매는 3단계 이상으로 운영되며, 2단계 이상 아래에 있는 판매원 실적에 대해서도 수당을 받는다. 후원방문판매원은 수당 외에도 제품을 팔아 이윤을 남길 수 있다. 후원방문판매원의 1인당 연간 수당은 평균 362만원으로 다단계핀매원(109만원)보다 3.3배 많았다.

2012818일 방문판매법 전면 개정을 통해, 다단계 판매 조직과 유사하게 운영되는 변형 방문 판매업체를 규제하고자 방문판매와 별도로 후원방문판매라는 개념을 신설함. 신고제인 방문판매업과 달리 등록제인 후원방문판매업을 도입하여 변형 방문판매업체에 의한 소비자 피해를 예방하고자 함후원방문판매란 방문판매와 다단계판매의 요소를 모두 갖추되, 후원수당 1단계 지급방식을 가진 판매형태를 말함(방문판매법 제2조 제7).

 방문판매는 ①사업장 외의 장소에서 ②소비자에게 권유하여 계약의 청약을 받거나 계약을 체결하는 것을 요소로 하며  다단계판매는 ①특정인을 하위 판매원으로 가입하도록 권유하는 방식에 따른 ②판매원의 가입이 3단계 이상으로 운영되며, ③다른 판매원의 실적에 따른 후원수당이 지급되는 것을 요소로 함 후원수당 1단계 지급방식이란 판매원 자신과 그 직하위 판매원의 실적에 대하여만 후원수당이 지급되는 것을 말함.

          <그1> 다단계판매와 후원방문판매의 후원수당 지급구조 비교

 매출액 규모 별 사업자 현황


순위

사업자명

매출액

(본사 매출액)

소속

대리점 수

등록

판매원 수

비고

1

()아모레퍼시픽

1,050,701

(69,185)

611

57,189

 

2

코웨이()

411,062

(396,400)

53

7,533

 

3

()LG생활건강

397,955

434

17,207

 

4

()아이기스화진화장품

112,953

-

29,799

독립사업자

5

()유니베라

108,216

(58)

299

13,455

 

6

풀무원건강생활()

86,791

177

6,793

 

7

()미애부

81,189

-

9,289

독립사업자

8

()타파웨어브랜즈코리아

77,341

36

59,930

 

9

()코리아나화장품

76,071

(66,540)

13

3,539

 

10

()프리드라이프

56,036

-

29,741

독립사업자

11

()마임

55,749

623

7,152

 

12

()김정문알로에

34,267

92

5,091

 

13

()한국화장품

24,712

89

1,623

 

14

보람상조개발()

20,691

-

748

독립사업자

15

()케이지씨라이프앤진

18,576

(8,946)

33

10,384

 

16

부모사랑()

16,723

-

3,224

독립사업자

17

()아로마라이프

16,320

-

567

독립사업자

18

보람상조라이프()

15,510

-

1,904

독립사업자

19

()이롬

13,604

58

2,800

 

20

㈜위드라이프그룹

12,922

-

1,451

독립사업자

21

기타 사업자

140,935

266

58,733

 



2,828,324

(545,148)

2,784

322,457

 


후원수당 지급총액 별 사업자 


순위

사업자명

(후원수당 수령 판매원 기준)

후원수당

지급총액

판매원 수

1인당

지급액

1

()아모레퍼시픽

299,102

45,466

6.6

2

()LG생활건강

95,321

6,773

14.1

3

코웨이

84,831

15,147

5.6

4

()미애부

39,393

8,902

4.4

5

()타파웨어브랜즈코리아

28,911

6,143

4.7

6

풀무원건강생활()

26,908

47,156

0.6

7

()코리아나화장품

22,895

2,190

10.5

8

()아이기스화진화장품

18,357

5,631

3.3

9

()마임

16,375

13,366

5.9

10

()유니베라

12,655

5,136

2.5

11

()김정문알로에

10,544

1,835

5.7

12

()제이케이

9,467

466

20.3

13

보람상조라이프()

5,489

1,839

3.0

14

보람상조개발()

4,853

981

4.9

15

()아로마라이프

4,742

567

8.4

16

()케이지씨라이프앤진

4,558

1,265

3.6

17

()프리드라이프

4,440

9,132

0.5

18

()이롬

4,074

1,734

2.3

19

()이에스그룹

3,855

1,790

2.2

20

()한국화장품

3,675

1,230

3.0

21

기타 사업자

48,752

30,050

1.6



749,197

206,799

3.6

(단위 : 백만 원, )

 











 

기사입력: 2015/10/30 [13:37]  최종편집: ⓒ ntim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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