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특수판매공제조합, 2019 연차보고서 국·영문판 발간

- 조합사 외연확장 위한 다양한 세미나 및 브랜드 가치 제고 위해 매진한 조합 활동 돋보여 -

네트워크신문편집국 | 입력 : 2020/03/26 [00:08]

 

1   2019 연차보고서의 특징
한국특수판매공제조합(이사장 유재운, 이하 ‘조합’)(www.kossa.or.kr)은 2019년 조합사의 매출실적 등 운영 성과와 조합이 조합사와 업계발전을 위해 매진한 활동 내역 등을 수록한 ‘2019년도 연차보고서’ 국ㆍ영문판을 발간 배포했다.이번 연차보고서는 편리성을 고려하여 전년보다 더 가볍고 얇은 재질로 제작되었고 전년에는 주로 행정절차 개선 및 U-care 팀 운영을 통한 조합 업무 체계화, 그리고 토론안건 도입 및 소식지 발행을 포함한 조합사와의 소통을 인포그래픽 및 도표로 간결하게 소개한 점이 돋보였다면 2019년도 연차보고서에는 지난 해 조합사의 외연확장을 위한 다양한 세미나 개최 및 지원, 조합사와 공동 스포츠 광고를 통한 ‘네트워크유통’ 브랜드 가치의 강화, 업계 최초 조합사의 CCM 인증 지원을 통한 이미지제고 활동 등 활약상을 중심으로 발간하였다. 유재운 이사장은 모든 사업이 순조롭게 진행될 수 있었던 원동력은 조합사의 적극적 협조가 있었기에 가능했다고 밝히며 조합사들에게 감사의 인사를 전했다. 또한 2020년도에는 유관기관과의 협업을 통해 다단계판매산업 규제 완화를 위해 노력하고, 조합사의 경영 행정 등 모든 분야에서의 지원을 강화하는 등 항상 조합사의 곁에서 어려움을 듣고 함께 해결하는 성실한 동반자가 될 것을 밝혔다.


▲ 2019년도 연차보고서 표지 디자인으로는 원형 문양이 퍼져나가는 문양을 새겨 조합사의 외연확장을 지원하겠다는 의지와 조합사의 성장을 위한 염원을 담았다.

2     2019 조합 주요 업적
[1] 조합사 성장을 위한 다채로운 지원 활동 - 외연확장을 위한 다양한 세미나 등
조합사 성장을 위한 지원 활동으로는 조합사 외연확장을 위해 다양한 세미나를 개최 및 지원했다.이 일환으로 「조합사 해외진출 지원 세미나」,「조합사 실무자 대상 공제업무 교육」,「신규 조합사 CEO 워크숍」,「다단계판매업의 중개 토론회」등을 개최하여 조합사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었다.조합 최초로 「조합사 한마음 야유회」개최건과, 「조합사의 어려움, 같이 해결하기: 카카오의 다단계판매업 비즈니스인증 불가정책 철회」를 소개하고 있다.
[2] 조합 조합사 브랜드 이미지 제고 슬로건 선정, 스포츠 광고에 이어 CCM 인증 지원
□ 조합 조합사 브랜드 이미지 제고를 위해 「조합 슬로건 공모전 개최 및 제정」을 하면서 조합 최초로 슬로건을 선정한 과정과 이를 활용한 신규광고 운영 현황에 주목하였고,「스포츠광고를 통한 ‘네트워크유통’ 브랜드 가치 강화」에서 KLPGA 대회 중 국내 최고 권위를 갖고 있는 기아차 한국여자오픈과 하나금융그룹 챔피언십 대회를 후원하며 조합사들이 홍보부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 내역을 실었다.특히, 하나금융그룹 챔피언십 대회와 KBL리그 후원에서는 공개 모집절차를 통해 선정된 조합사(에이필드, 썬라이더다이렉트코리아)가 조합과 공동으로 후원을 진행하여 조합사에게 좋은 홍보의 장을 열어주는 계기를 만들어 주었다.
□ 그리고 「조합사의 업계 최초 CCM 인증 획득 지원」에서 조합사 애터미가 다단계판매업계 최초로 CCM 인증을 받은 성과와 「언론의 ‘다단계판매’용어 오남용에 대한 조합과 유관기관의 공조활동」을 소개하였다.

3    2019 주요 운영성과
[1] 재무구조 - 안정적으로 지속 성장
조합의 출자금 및 담보금 총액은 2019년 말 기준으로 전년 대비 6.5%가 증가한 1,163억원을 기록하면서 지속적으로 안정적인 재무구조를 보여주고 있다. 전체 조합사의 연간 매출 역시 조합 설립 이래 2018년 처음으로 2조원을 돌파한 이후에도 전년 대비 4.4%가 증가한 2조 1,117억원을 기록했다. 2019년 공제건당 보증(매출)액은 143천원을 기록하여 조합사의 취급상품별 매출이 소액 다량으로 건전하게 유지되고 있음을 보여준다.
[2] 상위 10개사 매출 전체 77% 기록...상위 10개사 상품군에 따른 매출비중은 건강기능식품이 1위
상위 10개사의 매출 등 운영현황 분석을 보면 전체 매출의 77%인 1조 6,164억원을 기록했다. 매출 상위 10개사의 상품군에 따른 매출비중은 건강식품이 42.7%를 차지하여 전년도(38.1%)와 마찬가지로 1위를 차지했다. 2위는 화장품(34.6%), 3위는 생활용품(20.0%)를 차지했다.
□ 판매원의 연령대 분포와 관련해서 2019년말 기준 조합사의 판매원수는 4,130천명으로 전년 대비 10% 증가하였다. 이 중 2018년 대비 50대(9.4%), 60대이상(19.2%)의 높은 증가율이 나타났는데, 이는 본격적으로 노령화 진행에 따른 50~60대 시니어 인구층의 증가가 지속화되고 있다는 점에서 업계의 대응이 필요해 보인다.

4    2020 경영목표 및 기타
조합은 2018년도부터 ‘조합사와 조합은 하나다’라는 비전하에 「조합사의 지속적 성장 위한 기반 조성」을 2020년도 경영목표로 정하고 ▲실질적·지속적인 조합사 성장 지원 ▲조합 행정의 신속성·합리성 제고 ▲지속적인 조합사 및 업계 브랜드 이미지 제고의 3가지 중점과제를 설정하였다.위 중점과제를 실행하기 위한 구체적인 추진전략으로 ▲ 성장저해요소 법규 개선 추진, 업계 외연 확장 위한 제도적 뒷받침, 상호신뢰 증진 위한 유대활동 강화 ▲ 각종 규정의 체계화 및 지속적 개선 추진, 업무의 신속성·합리성 제고, 공정하고 투명한 행정 추구 ▲ 홍보 플랫폼 다양화, 학계·유관기관 공조 활동 강화, 소비자중심경영 문화 확장 등 조합사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기 위한 추진전략을 밝혔다.판매원 소비자 피해예방활동에서는 판매원 및 소비자에 대한 피해발생이 우려되는 경우 ‘위기대응 매뉴얼’에 따라 소비자 피해예방 안내 공고문을 홈페이지 및 업계지 지면에 게재하는 등 적극적인 예방 활동도 수록되었다.
□  사회공헌활동으로는 「‘미리 크리스마스 선물’- 2019년도 한국특수판매공제조합 장학금 지원사업」등을 통하여 장학금을 전달한 내역과 기타 폐지 줍는 어르신, 이주여성 다문화 가정, 미혼모, 난치병 어린이 등에게 기부금을 전달한 내역이 수록되었다.조합은 2019년도 연차보고서를 전 조합사(다단계업체·후원방문업체), 공정거래위원회, 유관기관, 소비자단체, 학계 관계자, 언론사 등에 배포하였으며, 조합 홈페이지(www.kossa.or.kr)에도 e북 형태의 연차보고서를 열람할 수 있다.

※ 정당·후보자에 대한 지지 또는 반대의 글을 게시하고자 할 경우에는 실명인증 후 등록하셔야 합니다.
실명확인 된 게시물은 실명인증확인 여부가 표시되며, 실명확인 되지 않은 정당·후보자에 대한 지지 또는 반대 게시물은 선관위의 요청 또는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임의로 삭제될 수 있습니다.
※ 본 실명확인 서비스는 선거운동기간(2020.04.02~2020.04.14) 동안에만 제공됩니다.
  • 실명인증
  • ※ 일반 의견은 실명인증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TOP 10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